상견니
대만 드라마 <상견니>는 현재 영화도 개봉했고 국내에서 인기 많죠. (흔히 상견니 팬을 '상친자', '상친놈'이라고 해요 ㅋㅋ) 총 21화 완결로 전 넷플릭스에서 봤습니다. 단순한 과거 타임 슬립물인 줄 알았는데 아니라 놀랬고요..! 타임라인이 꽤 복잡해 잘 따라가야 합니다.
게다가 스릴러 요소까지 겸비해 드라마 <동백꽃 필 무렵>처럼 살인범을 찾는 재미도 있었어요. 그럼 지금부터 인기 대만드라마 <상견니> 소개해볼게요!
1. 줄거리
황위쉬안(가가연)은 연인 황취안성(허광한)의 죽음 이후 모든 게 공허합니다. 회사에서도 일에 집중 못하죠. 사실 그럴 수밖에 없는게 비행기 사고로 황취안성의 시신조차 못 찾았으니까요.
어딘가 황취안성이 살아있진 않을까? 하며 헛된 희망을 품으며 그를 그리워합니다.
그러던 어느 날.
황위쉬안은 황취안성과 닮은 사람을 보게 돼요. 심지어 회사에서 개발한 나랑 닮은 사람 찾아주는 앱에서 자신과 황취안성이 찍힌듯한 사진을 보게 되죠.
분명 이 사진에 찍힌 건 황취안성과 자신이 맞는 것 같은데 황취안성 옆엔 정체모를 남자애가 있고 자기는 이런 사진을 찍은 기억이 없어요. 사진 속 배경은 32 레코드 상점이란 곳이고..더더욱 미궁에 빠집니다.
그리고 며칠 뒤. 누가 보냈는진 모르겠는 '우바이-Last Dance' 노래가 담긴 테이프와 낡은 워크맨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노래를 듣다 과거로 타임슬립하게 돼요.
근데 자신의 과거로 타임슬립한 게 아니라, 자신과 똑닯은 '천원루'란 인물로 빙의되어 그녀의 고등학생 시절로 가게 되죠. 즉 현재 황위쉬안의 시점에서 10여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 천원루란 사람이 된 거예요.
그리고 거기서 '리쯔웨이'란 황취안성과 똑닮은 남자 고등학생을 만납니다. 천원루와 친구인 아이죠. 황위쉬안은 눈물을 흘리며 보고싶었다고 껴안지만, 그는 그녀가 알던 황취안성이 아니기에 리쯔웨이는 당황스러워합니다.
곧 리쯔웨이의 절친인 모쥔제(시백우)도 만나게 되죠. 리쯔웨이, 모쥔제, 천원루. 이렇게 셋이 '32 레코드 상점'에서 같이 노닥거리던 같은학교 친구였어요.
과거 타임슬립에서 깨어난 후 (*노래 듣다 잠든 황위쉬안을 현실에서 깨우면 현재로 돌아와요) 이게 꿈이 아니란 걸 파악, 수소문해 32 레코드 상점을 운영했던 천원루의 외삼촌을 찾아갑니다.
그는 놀라워하죠. 왜냐면 천원루가 예전에 황위쉬안이 했던 말과 똑같은 말을 했었거든요. 자신은 지금 천원루가 아니라 황위쉬안이란 사람이라고.
그때는 천원루가 교통사고를 당한 뒤라 머리를 다쳐 그런 거라고 넘겼는데... 사실이었던 거죠.
황위쉬안이 천원루를 만나고 싶다고 하자, 천원루의 외삼촌은 놀라운 이야길 해줍니다.
천원루는 여기 없다면서.. 1999년 2월 14일에 살해당했다고요.
과거로 타임슬립해 자신과 얼굴이 닮은 천원루가 됐던 황위쉬안. 그리고 죽은 연인 황취안성과 똑닮은 리쯔웨이.
이 모든 게 우연이 아니라 생각한 황위쉬안은 천원루의 죽음을 막으려고 & 황취안성은 아니지만 그래도 그를 닮은 리쯔웨이가 보고싶어서, 다시 노래를 듣고 타임슬립을 반복해 단서를 하나씩 찾아나갑니다.
리쯔웨이와 모쥔제도 이제 그녀가 자신들이 알던 천원루가 아닌 다른 사람임을 알게 되는데요.
과연 천원루를 죽인 범인은 누구일까요?
황위쉬안은 천원루의 죽음을 막을 수 있을까요?
그리고 얼굴 뿐만 아니라 황취안성과 하는 행동, 습관까지 다 닮은 리쯔웨이의 정체는 과연 뭘까요?
2. 결말
(1) 꼬인 삼각관계
원래 천원루는 리쯔웨이를 짝사랑하고 있었고 모쥔제는 그런 천원루를 좋아하고 있었어요. 이때의 리쯔웨이는 천원루에게 친구 이상의 감정은 없었고요. 하지만 이후 황위쉬안을 겪으며 황위쉬안이 들어간 천원루를 좋아하게 됩니다.
천원루가 된 황위쉬안도 혼란스러워요. 왜냐면 분명 이 사람은 황취안성이 아닌 리쯔웨이란 별개의 사람인데, 그가 하는 말이나 행동 하나하나가 다 황취안성과 똑같이 닮았거든요.
천원루와 황위쉬안은 얼굴만 닮았을 뿐 성격이 다릅니다. 천원루는 소심하고 내성적인 반면, 황위쉬안은 밝고 외향적인 성격이죠. 이에 달라진 천원루에 리쯔웨이도 끌렸던 거고요. 반면 모쥔제는 원래의 천원루를 좋아한 거라 황위쉬안이 된 천원루에게 전처럼 좋아하는 감정은 들지 않게 되죠.
그냥 삼각관계도 복잡한데 타임슬립한 황위쉬안까지 참전하게 되며(?) 이들의 삼각관계는 더 꼬이게 됩니다.
(2) 리쯔웨이의 정체
사실 리쯔웨이의 정체는 황취안성이었습니다. 이게 어떻게 된 거냐면 차근차근 설명해드릴게요.
천원루가 됐던 황위쉬안은 결국 사고를 막지 못해요. 황위쉬안이 현실로 돌아간 사이 천원루가 살해를 당한거죠. 모쥔제는 천원루를 살해한 범인으로 잡혀 수감돼요.
그대로 시간이 흘러 리쯔웨이는 캐나다에 갔다가 다시 대만에 오게 되죠. 모쥔제를 보러 왔다가 (그가 거부해) 허탕치고 '우바이-Last Dance'노래를 들으며 가는 길에 차 사고를 당해요.
그리고 깨어나보니 자기 시간대보다 미래로, 황취안성이라는 인물로 깨어나죠. 그리고 그때도 믿는다고 말했지만 자기가 겪고보니 더욱더 황위쉬안의 말이 진실이었음을 깨닫게 됩니다.
'원래 황취안성'은 남자를 좋아하는 게이였어요. 학교에서 친구들에게 게이라며 괴롭힘 받자 자살하러 물에 들어갔고, 미래로 가게된 리쯔웨이가 황취안성 몸에 빙의되어 깨어난 거였죠. (*이하 황쯔웨이라 표기)
깨어난 황쯔웨이는 천원루의 외삼촌을 찾아가 그 후 자신과 모쥔제가 어떻게 되었는지 묻죠. 외삼촌은 그때 자신은 황위쉬안이라는 천원루의 말이 사실이었구나 놀라워하며 그간의 근황을 말해줍니다.
자신은 이제 카페를 운영하게 됐으며 모쥔제는 출소 후 자살했으며 그날 사고를 겪은 리쯔웨이는 혼수상태로 지금까지 깨어나지 못한다 들었다고요.
이에 황쯔웨이는 앞으로 황취안성으로 살기로 합니다. 그리고 노력해 황위쉬안이 다니는 대학에 합격하고 그녀가 일하는 식당에서 같이 알바를 하며 황위쉬안과 다시 사귀려 노력합니다. 결국 둘은 황쯔웨이의 노력 끝에 사귀게 되죠.
(3) 뫼비우스 타임라인
황위쉬안은 황쯔웨이와 사랑한 기억을 갖고 과거로 타임슬립해 (천원루의 몸으로) 황쯔웨이의 고등학생 시절을 만난 거였고, 이때 리쯔웨이는 황위쉬안과 사랑한 기억이 없으니 자신과 사랑하기 전인 황위쉬안을 고등학생 때 만난거였죠.
리쯔웨이가 미래로 간 게 먼저냐, 황위쉬안이 과거로 간게 먼저냐.. 따지는 게 의미없는, 이 모든게 뫼비우스의 띠처럼 맞물려 돌아가는 타임라인인 거예요.
(*누가 먼저 타임슬립했냐를 따질 수가 없죠. 황위쉬안이 과거로 간게 먼저라면 황쯔웨이를 이미 겪고 온거니 리쯔웨이가 미래로 간게 먼저여야하니.. 하지만 리쯔웨이가 미래로 가서 황위쉬안을 꼬시려한 건 고등학생 때 천원루의 몸으로 찾아온 황위쉬안을 알고있어 가능한 거니..누가 먼저고 아니고를 따지기에 안 맞아요; 걍 뫼비우스 띠임)
이를 상징하듯 드라마에서 뫼비우스 띠가 그려진 그림 액자들이 나오죠.
(4)늙쯔웨이와 황쯔웨이
공항에서 황쯔웨이는 고민합니다. 이번 비행기를 타면 죽는 걸 알고 있고 자기가 이 사고를 안 말리면 다른 사람들도 죽게되니 어찌할지 망설여요.
그런 황쯔웨이 앞에 늙쯔웨이가 나타납니다. (*늙쯔웨이 : 원래 자기 타임라인대로 산 리쯔웨이. 어떻게 늙쯔웨이가 황쯔웨이랑 같은 시간대에 있을 수 있는지 밑에서 설명. 이 구간이 '멍청구간'으로 불리며 많은 상견니 팬들을 당혹스럽게 했죠ㅎ)
늙쯔웨이는 황쯔웨이에게 "지금 니가 무슨 생각하는지 안다"며 다음 비행기 티켓을 건네줘요. 이번 비행기 타지말고 그냥 이대로 황위쉬안이랑 행복하게 살라면서요.
하지만 황쯔웨이는 고민하다 거절하죠. 자기가 여기서 죽어야만 타임루프가, 황위쉬안과의 사랑이 이어지니.
황위쉬안이 사랑한 황취안성(사실 황쯔웨이)이 죽고, 황위쉬안이 과거로 타임슬립해 리쯔웨이를 만나고, 그래서 자기가 황위쉬안을 사랑하게 되니까요. 그리고 모쥔제와 천원루를 그렇게 만든 범인도 아직 못찾았으니 이대로 황위쉬안과만 행복하게 지내기엔 너무 많은 걸 알아버린 거죠..
그래서 결국 비행기를 타게됩니다.
2017년의 황쯔웨이는 황취안성 몸으로 사망한 후, 2003년의 리쯔웨이로 깨어나게 돼요. (차 사고 겪은 후 2주 뒤인 시점. 그래서 늙쯔웨이가 황쯔웨이를 공항에서 만날 수 있던 거예요) 그리고 그제야 황위쉬안 앞에 나타나 모든 걸 설명한 후 같이 천원루를 죽인 범인을 찾습니다.
참고로 늙쯔웨이가 이전에 천원루의 삼촌을 찾아가 한 말이 있죠. "자신은 황위쉬안이 사랑한 사람이 아니다"라고요. 이 말은 황위쉬안이 사랑한 사람은 그녀와 연애한 황쯔웨이이기 때문에 한 말일 거예요.
고딩때 황위쉬안을 만났지만(당시 그녀의 몸은 천원루) 이땐 서로 마음을 확인한 게 아니었으니까요..게다가 황위쉬안은 이때 리쯔웨이가 황취안성과 동일인물인지 몰랐고, 심지어 황쯔웨이가 되기 전이었으니...(맴찢)
(5) 범인의 정체
황위쉬안은 연인의 사망 후, 의사 셰쯔치에게 정신과 상담을 받고 있었는데요. 천원루의 몸으로 타임슬립하며 범인을 찾던 위쉬안은 천원루를 수상쩍게 보던 남학생과 셰쯔치의 얼굴이 닮은 걸 떠올립니다.
그 남학생의 이름은 셰중루. 리쯔웨이와 같은 반이었죠. 황위쉬안은 현재 시간대로 가서 의사에게 셰중루를 아냐고 물어봐요. 그러자 셰쯔치는 어떻게 알았냐며 셰중루는 자기 형이라 말합니다. 형이랑 나는 얼굴이 매우 닮았는데 형은 지금 정신병원에 있다고요.
황위쉬안은 어떻게 과거로 가냐는 셰쯔치의 물음에 타임슬립하는 법을 자세히 알려주고 ㅠㅠ(고구마) 셰중루를 보러 정신병원에 갑니다.
셰중루는 "그건 내가 아니었어..아니야.."중얼중얼대며 미쳐있었죠. 그리고 셰쯔치는^^ 이후 황위쉬안의 집에 들러 마취주사로 그녀를 재우고, 황위쉬안을 보러 온 늙쯔웨이를 죽인 뒤 워크맨을 갖고 달아납니다.
즉 천원루를 해하려한 범인은 셰쯔치였습니다. 이때 타임슬립에 성공해 형의 몸으로 깨어나 천원루를 노린 거였어요.
황위쉬안은 범인이 98년도 과거 인물이라 생각했는데 아니었던거죠. 범인은 자신과 마찬가지로 (심지어 자기가 알려줘서 ㅅㅂ) 과거로 타임슬립한 현재 인물이었습니다.
천원루가 교통사고로 머릴 다친 이후부터 천원루를 위협한 건 전부 셰중루가 아닌 셰쯔치였어요.
(*여기까지 읽고 "어? 근데 지금 황위쉬안이 말해서 셰쯔치가 과거로 갈 수 있던건데, 어떻게 초반부에 천원루를 해하려 한 사람이 셰쯔치인거지?"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황위쉬안과 리쯔웨이의 타임라인이 뫼비우스의 띠처럼 맞물 려있듯, 저마다의 타임라인 안에서 발생하는 타임슬립이라 생각하는게 편해요)
황위쉬안과 외삼촌의 신고로 셰쯔치는 붙잡히지만.. 그 과정에서 과거로 돌아갈 수 있는 워크맨이 부셔져버립니다.
워크맨을 고치려 백방 노력해보지만 쉽지 않고..그나마 다행히 딱 한번 들을 정도로 고쳐집니다. 황위쉬안은 다시 한 번 과거로 타임슬립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무의식의 방에 갇힌채 리쯔웨이에게 자신이 황위쉬안인척 연기하는 천원루를 보게 돼요.
(6) 천원루의 진실
천원루는 사실 마음의 병이 심각한 상태였습니다. 소심하고 내향적이라 사람과 어울리기 힘들었던 그녀. 심지어 밝고 외향적인 리쯔웨이를 좋아했는데 리쯔웨이는 자신이 아닌 황위쉬안을 좋아했죠. 이에 깊은 슬픔을 느낍니다. 심지어 리쯔웨이도 이를 알아차리고 황위쉬안이 보고싶다며 그녀인척 하지 말라하죠;;
그래서 자신은 사람들에게 무가치하다 판단, 삶의 의미를 못 찾고 자신을 살해하려는 셰쯔치에게 몸을 맡기게 된거죠. 자살하면 "왜 그랬어, 한심하다" 소리를 듣겠지만 살해당한 자신에겐 누구도 그렇게 말하지 못할 테니까요. 안쓰럽게 봐주고 계속 기억해주겠죠. 모쥔제가 계속 난 있는 그대로의 너를 좋아한다며 설득해보지만 ㅠ 이미 마음을 많이 다친 천원루의 귀엔 들어오지 않습니다.
범인이 리쯔웨이,모쥔제,천원루 시대의 셰중루가 아닌, 타임슬립해 셰중루로 빙의한 그의 동생 셰쯔치인 것도 반전인데 이에 더해 사실 천원루도 자신의 죽음을 원했단 게 엄청 반전이었어요. 초반부 모쥔제가 천원루 살해 범인으로 잡혀들어간 것도 힘들어하는 천원루의 요청을 돕다 그렇게 된거였죠... 근데 죽으려면 혼자 죽지 개민폐
황위쉬안이 타임슬립 할때마다 상황은 조금씩 변하는데요. 처음엔 모쥔제가 자길 죽이게 해 천원루는 자살에 성공함 / 자살하려는 천원루를 모쥔제가 막으려다 실패해 천원루는 결국 죽음 등
이렇게 상황이 조금씩 바껴도 어떻게든 천원루의 죽음으로 흘러가다, 마지막에 기적적으로 황위쉬안이 다시 타임슬립에 성공해 천원루의 자살을 막는데 성공합니다.
(7) 타임슬립을 끊다
황위쉬안은 결국 천원루의 죽음을 막아 모쥔제도 천원루도 그 주변 다른 사람들도, 모두 불행해지는 걸 막기 위해 자신과 리쯔웨이의 사랑을 포기하기로 합니다.
모쥔제에게 부탁해 과거로 올 수 있게 하는 '우바이-Last Dance' 노래 테이프를 불태워달라 부탁하고, 리쯔웨이에게 이제 널 볼 수 없을 거라며 모든 사항을 털어놓는 황위쉬안. 둘은 바닷가에서 울며 끌어안고.. 리쯔웨이는 널 잊지 않을 거라고 합니다. 그렇게 황위쉬안은 현실로 돌아오죠.
그리고 황쯔웨이와 나눴던 모든 사랑의 추억들이 다 사라지고 리쯔웨이도 황위쉬안도 각자의 삶을 살게 되죠. 그렇게 황위쉬안이 가고나서 고등학생 리쯔웨이는 황위쉬안에 대한 모든 기억을 잃었지만 9살의 황위쉬안을 만나 둘이 같이 해변가 드라이브를 하게 되며 대화를 나누는 등, 열린 결말을 보여줍니다.
황위쉬안은 모든 걸 끊어내고 현실로 오기 전 천원루에게 말했죠. "너가 삶을 그만두려는 건 세상이 싫어서가 아니라 세상에 기대가 많다는 뜻이야"라며. 교통사고 후 깨어난 천원루는 전과 같이 죽고싶지 않게 됐다며, 모쥔제 앞에서 다시 살아보기로 의지를 다지죠.
이것으로 둘이 사랑한 기억을 잊게 되는 맴찢 ㅠㅠ 상황은 발생했지만 결과적으로 억울하게 죽는 사람, 그로 인해 불행해지는 사람 한 명도 없고 둘이 나이차가 나지만^^; 그런대로 만남도 발생한 해피엔딩으로 끝이 납니다.
3. 후기
과거&미래로 타임슬립 + 코믹 로맨스 + 스릴러 + 도플갱어 + 삼각관계 + 청춘물 이 모든 게 합쳐진 드라마였습니다. 타임라인이 복잡해 다소 이해 안 되는 부분도 있지만ㅠ 이런 스토리를 만들어낸 작가분들이 놀라워요.
작가진은 상견니를 기획할 때부터 주연 배우로 허광한을 점찍었는데 투자사 입장에선 별다른 주연작이 없던 허광한을 반대했다고 해요. 그렇지만 작가진이 밀어붙였고 ㅎㅎ 결과적으로 대성공☆
허광한이 아닌 리쯔웨이(+황취안성)은 상상할 수가 없네요. 시백우도 아련아련 서브남 롤에 딱이고요. 개인적으로 대만이 우리나라랑 감성이 비슷하고 청춘물을 너무 잘 만드는 것 같아요.
우바이의 Last Dance 노래도 아련아련 감성 터지며 중독성 쩔고요. (다운받은 뒤 계속 듣는 중 ㅋㅋ) 결말도 둘이 사랑했던 기억은 완전히 지워졌지만 다시 이어지는 식으로 열린 해피엔딩 결말이라 다행이에요. ㅠㅠ
대만 드라마는 <황제의 딸>이후로 처음 본 건데 오랜만에 재밌게 본 대만 드라마였습니다. 황위쉬안으로 나오는 가가연의 패션도 너무 예뻐 보는 재미가 있었고. 여러 요소가 복합적으로 잘 들어가 있어 추천해요!
*사진 출처 / 三鳳製作 유튜브 채널 '상견니 국제판 예고', 상견니 나무위키, 더쿠
'영화 l 드라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이브스 아웃: 글래스 어니언 줄거리 결말 스포 반전 (0) | 2023.02.14 |
---|---|
영화 [더 퍼스트 슬램덩크] 줄거리, 결말, 쿠키 (0) | 2023.02.12 |
드라마 [오렌지 이즈 더 뉴 블랙(시즌1)] 줄거리, 정보 (0) | 2023.02.02 |
드라마 [카카후카카] 줄거리, 결말, 뜻 (0) | 2023.01.31 |
드라마 [와이 우먼 킬] 줄거리, 결말 스포 (0) | 2023.01.30 |